본문 바로가기
글로벌매크로 트레이딩

2024-02-22 지켜봐야 할 것들 메모

by 레오파드91 2024. 2. 22.

- 미국의 저축률

- 미국의 대출 연체율 

- ISM 제조업 

- 추가예정 

 

*BCA comment 

- 투자자들은 무엇이 미국의 다음 경기후 퇴를 유발할 것인지 묻곤 한다. 표면적 으로는 “아무것도 아닌 것”에 대한 쇼 인 사인펠드의 정신에 따라, 이 질문에 대한 답도 “아무것도 아닐” 수 있다. 아 니면 적어도 “새로운 것은 없다”일지 도 모른다.

- 물의 온도가 섭씨 0도 미만으로 떨어지 면 얼어붙는 것처럼 경제도 온도가 충 분히 많이 떨어질 경우에 얼어붙을 수 있다. 마찬가지로 산 중턱에 눈이 충분 히 많이 쌓이면 눈사태가 발생할 수 있 다.

- 이러한 상전이를 일으키기 위해 그 어 떠한 “새로운” 현상도 발생할 필요는 없다. 단지 필요한 것은 기존 추세의 지 속이며, 물의 경우에는 기온의 꾸준한 하락, 그리고 눈사태의 경우에는 천천 히 쌓이는 눈만으로 충분하다.

- 현 시점에서 좋은 뉴스는, 미국 경제의 열기가 가라앉고 있지만 그 온도는 여전히 0도를 훨 씬 웃돌고 있음을 대부분 지표가 시사하고 있다는 점이다. 이러한 환경은 주식에 상당히 긍 정적이며, 실제로 MacroQuant 모델의 1~3개월 신호가 다시 낙관적 영역으로 진입했다.

- 하지만 이 모델은 12개월 시계에서의 주식 리스크에 대해 여전히 경고하고 있으며, 이는 미 국이 2024년 말이나 2025년 초에 경기후퇴에 진입할 것이라는 당사 전망과 일맥상통한다.

- 경기후퇴는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에 그칠 가능성이 높지만, 그에 따른 금융 눈사태는 더 심 각할 것이다. 밸류에이션은 매우 높은 수준이며, 오늘날의 대표적 기술기업들이 계속 빠르 게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는 잘못된 것으로 밝혀질 수도 있다. -- 당사는 S&P 500 지수가 다음 경기후퇴 기간에 결국 3500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데, 이는 실적 추정치가 현 수준 대비 10% 하락하고 선행 주가수익비율이 16까지(2012년~ 2019년의 대략적 평균) 하락한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.

 

댓글